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난지원금 사용처. 어디어디 가능한가.

by **§ 2020. 5. 10.
반응형

재난지원금에 대해 많이 알아보셨나요. 이례적으로 전국민, 모든 가정에 지급 될 예정인 정부의 재난지원금 수령한다고 끝이 아니겠죠. 어디어디에 사용가능한지를 알아야 수령 후 잘 사용할 수 있을테니까 말입니다.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 및 오프라인, 즉 주민센터에 찾아가서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 이 부분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인 이상 가구 최대 100만원이라는 기준으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 지역경제를 살리고 국가 경제를 살리는 것에 이바지할 수 있는 부분으로 사용되어야 하겠습니다.

 

오는 11일부터 본격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데, 신용체크카드 신청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가장 편리하게 사용되는 부분은 인터넷을 이용한 소비형태라 할 수 있겠지만,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상에서의 사용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더욱이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슈퍼마켓에서도 사용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편의점, 중소형마트(하나로, 식자재 마트 등), 주유소, 병원, 안경점, 서점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니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너무 한정적인 모습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역에서의 소비 활동을 활성화 시킨다는 부분에서는 이같은 제한적 사용처를 구분짓는 것이 올바른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특히, 주유소, 병원, 안경점 등 알게모르게 주기적으로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부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용의한 면이 아닐까요.

 

1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감안해 첫주에 한해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용 체크카드의 오프라인 신청은 카드연계 은행 창구 방문신청을 통해 가능한데요. 5월 18일 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5월 18일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거주지역의 지자체별로 차이점이 있으니, 거주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주민등록상 거주지역으로 되어있는 지자체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현금으로 수령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는 가구원 전체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이거나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 대상인 경우 현금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특수한 경우이기에 지자체별 개별 연락이 이루어져 5월 4일 부터 실시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5부제 기준은 마스크 구매 5부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출생년도 끝자리별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이 가능하도록 지정되어 있습니다. 4인이상 가구 100만원이며, 1인의 경우 40만원, 2인의 경우 60만원, 3인의 경우 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