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정리
'공인인증서'라는 말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공동인증서가 그 자리를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은 과도기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처리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말이죠.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제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민간기업에서도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다는 점과 유효기간이 길어졌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경우 1년 단위로 갱신을 해야했죠.
아직 공동인증서를 만들지 않으셨다면 이 기회에 알아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발급방법 간단해요
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간단해요 공인인증서의 활용이 변화를 거듭하면서 이제는 '공동 인증서'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이 개념의 등장과 인증방법의 변화는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
vivassong.tistory.com
▲'공동인증서' 발급에 관련된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다시금 본 글의 주제로 넘어와 기존에 만들어둔 '공인인증서'를 pc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사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핸드폰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pc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경우가 많을 것 같네요. 또, usb등에 있는 인증서를 옮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usb등 외장하드에 있는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휴대하기 편하고, 보안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usb와 같은 외장하드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저장장치를 usb로 지정하면 되었는데요.
이렇게 usb등의 외장하드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는 파일의 형태로 되어 있어 pc 하드디스크로 복사 붙여넣기를 하시면 된답니다. 단, 파일 옵션이 '숨김'으로 되어 있으니, 윈도우에서 '숨긴파일보기'라는 설정을 해주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폴더 '숨긴파일보기' 설정 (윈도우10 기준)
윈도우10 기준, 폴더에서 '숨긴파일보기'설정 방법입니다. 위 사진에 표시된 부분을 선택해주시면 숨겨둔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공인인증서파일을 폴더채로 복사해 pc의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시면 되겠죠.
휴대폰에 있는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pc의 사용비율이 높을 때는 usb 혹은 외장하드를 이용해 공인인증서를 활용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폰의 사용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휴대폰에 인증서를 보관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어플을 이용해 계좌이체등의 금융거래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사용할텐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pc로 옮길 필요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공인인증서를 pc로 옮기시면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과정
- 사용하는 은행의 '공인인증센터'로 접속합니다.
- 인증서내보내기/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 인증서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 인증서가져오기를 선택하시면 pc화면에서 인증번호를 확이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해당은행 어플로 이동합니다.
-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 "스마트기기 → PC 복사" 메뉴를 선택합니다.
-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pc에서 확인한 인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 pc에서 저장할 곳을 지정해주시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메뉴의 위치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고, 예전 공인인증센터의 메뉴들에도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으니 명칭에도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요. 인증서 내보내기 혹은 가져오기의 방법은 과거 사용하던 과정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마치며.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업무를 볼 수 있는 것도 아마 올해가 마지막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갱신을 위해서는 결국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하니 말이죠. 기존의 1년의 기간에서 3년의 기간으로 늘어난 만큼 그 효율이 높아지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는 글이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